본문 바로가기

문화(culture)/책방

<개인주의자 선언>리뷰. 문유석 판사.2015.

 

 

 

"내 일이 아닌데 가슴이 덜컥 내려 앉는 순간이 있다 "

 

-<개인주의자 선언>中

 

 

사진 : ch.yes24.com

 

 

빵이 좋다. 특히 바게트빵이 좋다. 겉은 새침한 아이처럼 딱딱하게 버티고 있지만 속은 따뜻하고 쫄깃하며 부드러움을 품고 있다. 그게 바게트의 매력이다. 사람도 그런 사람이 좋다. 문유석씨가 <개인주의자 선언>에서 말하는 개인주의자는 마치 바게트빵처럼 느껴졌다.

 

 

그는 개인주의자를 선언하지만 공동체와 개개인들을 생각한다. 다 읽고 책장을 덮었을 때 저자가 온전히 자신을 생각하며 쓴 책이라기보다 사회 구석진 곳에서 힘들게 살아가는 개개인들을 생각하며 썼다고 느꼈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함께 힘을 합쳐 역경을 헤쳐나간 집단주의 문화가 있기에 가능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다 같이 잘 살아보자는 문화가 나만 잘 살면 된다는 세상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저자는 그런 문제들을 조명하고 어떻게 하면 더 나아질 수 있을지 고민한다.

 

사진 : 교보문고

 

 

그 문제들에 대한 고민과 생각들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라곰(lagom)'과 '얀테의 법칙(Law of Jante)'문화였다.  

 

 

스웨덴의 라곰문화. 균형과 절제의 삶을 뜻한다. 너무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적당함. 옛날 바이킹들이 술통을 돌아가며 나눠 마시는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한다. 타인을 배려하고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한 그들의 문화. 사실 라곰은 전혀 새로운 게 아니다. 우리에겐 정(情 )이라는 따뜻한 문화가 있다. 하지만 점점 그것을 잊고 잃어가고 있다고 느끼는건 필자뿐일까. 바쁘게 앞만 보고 달릴 수밖에 없는 세상. 하지만 가끔은 옆에 뛰고 있는 사람들에게 따뜻한 눈길로 뒤쳐진 사람에게 손 내밀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하다. 지금이 바로 그 때가 아닐까.

 

 

얀테의 법(칙). 스칸디나비아 반도[각주:1]의 겸손 문화. 얀테는 스웨덴어로 ‘보통 사람’을 뜻한다. 노르웨이 작가 산데모제가 가상의 덴마크 마을 얀테를 배경으로 쓴 소설에서 시작된 문화다. 이 마을에는 10가지 법이 있다.

 

1. 당신은(만) 특별한 사람이 아니다.

 

2. 당신이 남들만큼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3. 당신이 남들보다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4. 당신이 남들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지 마라.

 

5. 당신이 남들보다 더 안다고 생각하지 마라.

 

6. 당신이 남들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7. 당신이 모든 것을 잘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8. 다른 사람을 비웃지 마라.

 

9. 아무도 당신에게 관심없다.

 

10. 당신은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없다.

 

 

언제부턴가 우리 사회는 인간관계가 ‘갑’과 ‘을’로 단순화된 사회가 된 것 같다. 어쩌면 우리도 어딘가에서 누군가에게 ‘갑’이 되고 있는 게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모두가 평범하지만 특별하고 소중한 사람들이다. 겸손은 다른 의미로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과 같다. 얀테의 법칙은 지금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꼭 생각해볼 필요가 있고 배울 가치가 있다.

 

사실 개인주의자냐 집단주의자냐 따지는 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하면 개개인들이 행복하게 살고 서로 돕고 배려하며 살아갈 수 있는지 고민하고 개선하는 게 중요한 문제다. 그것이 바로 저자 문유석 판사가 하고싶은 이야기가 아니었을까.

 

 

입에 넣으면 사르르 녹아내리는 카스테라가 아니어도 좋다. 최소한 바게트빵과 같은 사람으로 살고싶고 그런 세상이 되길 바란다.

 

 

 

 

 

-----------------------------------------------------------------------------------------------------

 

문유석, <개인주의자 선언>, 문학동네, 2015

 

 

 

  1. 유럽 북단에 있는 반도.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가 여기 속해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본문으로]